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의 배터리 테스트 중 게임에서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올렸었던 폰아레나닷컴. 아이폰12 미니 배터리 테스트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왔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으로 영상 시청시의 배터리 테스트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아이폰SE2와 비슷한 5시간 정도, 아이폰12에 비해서는 1시간 반 정도 짧은 시간입니다.
아이폰12 미니의 배터리 사이즈가 작아도 5 나노 공정의 A14 칩이 탑재되어 아이폰SE2 보다는 좋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했었는데 좀 실망스러운 결과이네요.
위 테스트에서 갤럭시S20의 시청가능시간이 상당히 우월하게 나왔는데, 폰아레나닷컴은 갤럭시S20이 이상하게 유튜브 배터리 테스트에서 긴 시간을 보여주는 것 같다고 합니다. ^^ 갤럭시노트20의 경우 7시간 17분을 보여주었습니다.
유튜브로 테스트한 것과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웹브라우징 배터리 테스트입니다. 아이폰12 미니와 아이폰SE2와의 격차가 확실히 보여지고 있습니다.
얼추 2시간 가까운 시간 차이인데, 이 정도면 아이폰12 미니의 일반적인 사용에는 정말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위 테스트만 봐서는 아이폰12 미니의 배터리 효율이 상당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아이폰12 미니의 배터리 용량을 생각해보면 정말 무서운 효율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문제의 3D 게임 배터리 테스트입니다. 역시나 아이폰12 미니도 아이폰12와 같이 3D 게임 배터리 테스트에서 폭망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폰아레나닷컴을 제외하고 여타 IT 관련 리뷰 기사에서는 아이폰12의 배터리에 대해 큰 문제를 삼고 있지 않습니다. 폰아레나닷컴도 이것을 확인했는지 테스트로 선정한 마인크래프트가 아닌 콜오브듀티로 테스트를 해보았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정상적으로 보이는 5시간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특히 발열도 심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마인크래프트와 아이폰12 라인업에 탑재된 A14 과 어떤 문제가 있는 듯 합니다. 이 부분은 추후 수정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아이폰12 미니는 2227 mAh의 작은 배터리가 탑재가 되었습니다만 나쁘지 않는 사용시간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역시나 배터리용량의 한계로 사용시간이 짧은 것은 감안을 하고 사용을 해야 할 듯 하네요. 웹브라우징 테스트는 고무적이지만 몇 개월 사용하면 보조배터리를 꼭 챙겨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